본문 바로가기

베이비 썰

워크플로위(workflowy) - 생각정리하기 편리하고 간단한 마인드맵 어플 소개

반응형

우리 영어 베이비들도 각자의 직업이나 학업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요즘은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한 직장에 오래 다니는 사람도 예전보다 줄어드는 추세이고 나이 마흔만 되어도 퇴직의 압박을 받거나 취업이 굉장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들어 1인 기업이나 창업에 관심이 가는게 사실이다.

당장 회사에서 주는 월급 꼬박꼬박 받는다고 해서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공부하고 미래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에서 1인 기업에 관련된 책들을 읽어 나가고 있다.

 

그중 홍순성 작가님의 '나는 1인 기업가다'라는 책을 읽고 있다. 도서관에서 1인 기업가 관련 책을 찾던 중 눈에 띈 책이며 실질적으로 1인 기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이라 그런지 현실에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 1인 기업을 고민하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생각정리 마인드맵 어플이 바로 워크플로위 (workflowy) 이다.

사실 마인드맵 어플에 예전부터 관심이 많아 이것저것 다운받아 사용해봤지만 이상하게 활용이 어려웠다. 그래서 반신반의했지만 책에서 소개되자마자 바로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를 받아보았다.

 

www.workflowy.com에 접속하면 PC버전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서로 동기화가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아진다.

 

일단 모바일 버전으로 간단하게 설명해볼까 한다. 일단 여러가지 기능중에서 가장 단순하게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어플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화면 아래쪽에 + 버튼을 누르면 상위메뉴를 생성할 수 있다.

+를 누르면 ●이 생기며, 상위메뉴를 바로 적을 수 있다.

 

 

 

+ 버튼으로 한번 더 ●를 생성하고 아래쪽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하위메뉴로 바꿀 수 있다.

 

 

 

하위메뉴를 생성하면 상위메뉴에서 연결선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위메뉴를 생성하고 상세설명을 적으려면 하단 오른쪽 메뉴 중간에 있는 종이위의 필기도구를 선택하면

상위메뉴보다 좀더 작고 흐린 폰트로 상세설명을 적을 수 있다.

 

 

상세설명을 적을 때 태그 #를 사용하여 태그설정을 해놓으면

차후에 정보를 쌓아놓고 태그를 눌러 관련 내용을 한번에 찾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이러한 태그기능은 누적된 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기에 유용한 기능이다.

 

 

하위메뉴가 늘어져 있으면 복잡해보이므로 오른쪽 상단에 - 를 클릭하면 하위메뉴가 접히면서 깔끔하게 상단메뉴만 볼 수 있다.

 

 

 

다시 하위메뉴를 보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의 + 를 클릭하면 된다.

 

 

워크플로위 어플에서 ● 를 클릭하면 하위메뉴만 화면에 보여지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기재할 수 있다.

 

 

 

collapse를 클릭하면 하위메뉴의 상세설명이 접히면서

그 안에서 또 다른 하위메뉴를 생성해서 상세설명을 기재할 수 있다.

 

이렇게 워크플로위 마인드맵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한 메모도 마인드맵이라는 형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관할 수 있어 업무나 학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사용해온 마인드맵 중에서 가장 편리하게 맵을 만들 수 있어 앞으로도 많이 애용할 것 같다.

 

[나는 1인 기업가다]라는 책을 읽지 않았다면 이런 유용한 어플도 알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하니 홍순성 작가님께 감사한 마음이 든다~^^

 

아직 사용이 처음이라 좀더 세세한 사용법은 앞으로 사용해가면서 습득해갈 생각이다.

홍순성 작가님의 브런치 https://brunch.co.kr/@sshong/210 에 가면 워크플로위 사용자 매뉴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우리 영어 베이비들도 유용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었음 좋겠다~

 

 

반응형